주식/기업 분석

폭락하는 카카오... 𝙒𝙝𝙮𝙧𝙖𝙣𝙤...

돈방모 2022. 10. 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돈 버는 방법 모음.zip 돈방모입니다.
카카오뱅크 신저가 갱신으로 매일 앓는 소리가 나는 요즘입니다.

출처 : 블라인드


카카오뱅크... 저도 공모주로 입성했는데요. 그땐 몰랐지... 공모가보다 더 떨어질지...

 


우리사주로 최대 금액인 6.6억 투자하신 분들은 지금 거의 2~3억 손해가 났을 거라 봅니다. 우리사주는 1년 동안 매도를 할 수 없게 락업이 걸려있기 때문에 팔지도 못하고 피가 바싹 마르고 있겠네요...



카카오뱅크 임직원이라고 할지라도 한 종목에 6억을 태우는 건... 진짜 도박아닐까요...
영끌은 위험합니다...




저는 공모주를 거의 바로 팔아버리는 타입입니다. 아무리 전도유망한 기업이라도... 이제 막 상장한 상태는 믿을 수 없기 때문에...



그래서 카카오뱅크도 첫날에 바로 팔아버렸습니다. 매도 전략 포스팅한다고 해 놓고 안 했네요...ㅎ 그래서 기억이 잘 안 납니다만 상장일에 따상 못 가는 걸 보고 그냥 팔았죠..




공모가 3만 9천원에서 시초가 5만 3,700원으로 시작. 따상이라고 하면 10만 1,400원인데 카카오뱅크 차트를 보면 9만 4,400원이 최대 금액이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현재 카카오뱅크 차트를 보면... 아찔하네요. 지금은 공모가의 반토막 수준입니다...

 


사실 애초에 카카오뱅크가 따상을 갈 거라고 생각한 사람은 없었을 겁니다. 은행테마의 대장주인 KB금융의 시가총액이 18조 2,777억인데 카카오뱅크가 10만원이 되면 시총이 48조가 되어버립니다;; 말이 안 되는 가격이죠.. 그래서 카카오뱅크 공모가가 너무 높게 책정되었다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 당시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카카오뱅크의 적정주가는 2만원대라고 말했습니다만 현재 카카오뱅크 가격이 그보다 더 떨어졌네요.. 공모가로 계산한 카카오뱅크의 시가총액은 18조 5,880억. KB금융의 시가총액과 맞먹는 금액입니다ㅋㅋ 카카오뱅크에서 그 어떤... 세상을 바꿀 무언가가 나오지 않는 이상... 하락은 분명히 예견되어있던 일이죠.




그래도 1년 새에 이렇게까지 떨어질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이전 금융기관들과 다르게 혁신적인 모습으로 차별화 될 것이라는 기대가 많았기 때문이죠. 귀여운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열풍이 일기도 하면서 코로나가 터지고, 비대면 은행 서비스가 주류가 되어 카카오뱅크는 시대에 딱 맞는 기업이 될 거라고 생각했죠... 게다가 이 정도 하락률은... 거의 테마주 아닙니까..?🤔



비단 카카오뱅크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출처 : 네이버 증권
출처 : 네이버 증권

카카오는 물론, (주)카카오 계열사의 주가 모두 최저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즈. 이 4개 종목의 시가총액만 72조 원이 사라졌습니다... 이 정도로 보면 금리 인상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모양새가 아닌 것 같습니다. 카카오의 올해 3분기 실적이 예상 전망치에서 현저히 떨어지는 상태이고, 기존에 고평가 되었다고 주가가 정상인 주가로 돌아갈 것이라는 심리가 더해져 더욱 빠른 하락세가 나타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경기 침체와 무관하게 카카오의 실적이 개선되어야 할 문제입니다.




카카오가 이렇게까지 큰 기대를 모을 수 있었던 이유는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 두가지 모습의 새로운 은행이었는데...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를 따로 상장시켰죠.. 이때부터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카카오의 쪼개기 논란. 카카오뱅크만으로 은행과 페이 업무를 같이 보는 기업이었다면 이렇게까지 하락했을까 싶긴 합니다. 카카오페이가 빠진 카카오뱅크는 그냥... 그냥 은행이죠..


그렇다면 지금이 카카오의 저점일까요? 그것도 확실하게 아닙니다...

 


이 정도 하락이 나오고 매일 신저가를 갱신하는 수준이면 누구 한 명쯤은 너무 저평가되는 거 아닙니까?! 라고 말할 타이밍인데... 그런 말은 못 들어본 것 같네요...
카카오 4종목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분들만 '아 저점인 거 같은데 들어가볼까?' 하는 타이밍을 보고 있을 겁니다.


게다가 다른 은행들과 비교해보면... 카카오뱅크 PER이 39배입니다... 아직 적정주가가 안 왔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카카오 종목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손절하고 싶어 지네요... 주가가 하락하면서 잠깐 반등으로 올라오는 타이밍에 손절하는 것이 지금 상황에서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지금이 바닥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바닥 밑에 지하 있습니다..ㅠㅠ




오늘은 카카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계속 안 좋은 포스팅만 올리는 것 같아서 속상하네요...
제 포스팅 읽어주신 분들 모두 성투하시고.. 마음고생 안 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